지원

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·행동발달증진센터

행동치료

목적

  • 부적절한 문제행동을 나타내는 아동·청소년을 대상으로 과학적, 합리적, 생태학적 접근 방법으로 행동을 분석하고 응용행동분석 기반의 행동 중재를 실시하여 대상자가 개인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.
  • 대상자의 아동·청소년 시기에 심리적 병리적 고통을 극복하고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하여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  • 발달장애 증상을 보이는 영·유아 대상자에게 응용행동분석 기반의 조기중재를 지원하여 발달 단계별로 언어행동기술, 자조기술, 사회성기술을 형성시키도록 합니다.

행동치료 방침

  • 1.1대1 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.
  • 2.치료 대상자가 행동발달증진센터로 내방하여 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  • 3.행동치료지원은 BPI-01 평가결과 1개 이상 항목(자해/상동행동/공격적·파괴적 행동)에서 심각도 중도 이상의 항목이 보고될 경우 시작합니다.
  • 4.1인당 주2회 이상 치료지원 (* 치료 시간은 40분 치료, 5분 부모상담을 원칙으로 합니다.)
  • 5.필요시 대상자와 보호자가 함께 입실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• 6.문제행동의 중재는 문제행동선정-초기평가 및 관찰-기능분석-가설수립-가설검증-행동치료계획수립-중재-일반화-종결평가의 수행과정을 따릅니다.
  • 7.응용행동분석 기반의 조기중재는 초기평가-중재-재평가(6개월)-중재-종결평가의 수행과정을 따릅니다.

평가계획

1. 목적
  • 문제행동을 정의합니다.
  • 문제행동의 기능을 평가합니다.
  • 실험적 기능분석을 통해
    기능을 분석합니다.
  • 중재계획을 수립합니다.
2. 평가방법 및 내용
구분 방법 및 내용
진단평가 BPI-01, K-CSCB 척도, ABC 체크리스트, MAS, 간접관찰, 직접관찰, ESDM 체크리스트 등을 통하여 각 영역에 맞는 평가를 시행
회기 및 월 평가 기술 평가로 치료지원일지에 기록
재평가 및 종결평가 관찰을 바탕으로 종결평가서 작성 후 기록
3. 평가도구 및 점수산출방법
구분 검사이름 검사방법
문제행동 측정 특화 측정도구 BPI-01 체크리스트
포괄적 문제행동 평가도구 K-CSCB 직접 관찰 및 면접
문제행동기능분석 ABC 일화기록지 부모 보고 및 직접 관찰
문제행동 동기진단평가 척도 MAS 동기진단평가 척도 (Motivation Assessment Scale) 부모 보고
발달체크리스트 덴버모델 발달 체크리스트 ESDM 직접 관찰 및 체크리스트